2012. 9. 19. 03:43 리뷰



오늘 소개 시켜드릴 게임은 프리드만 프리세의 불법 아르바이트란 게임입니다.

플레이어는 보드게임 관련 업계의 사장(예를들면, 보드게임방, 게임 제작자, 보드게임 회사등등)입니다. 에헴! 독일의 사장이니 국내보다 상황은 훨씬 좋을 듯 싶습니다.

각설하고, 플레이어는 자신의 회사를 운영하는데 합법적으로만 고용을 하면 얼마나 좋겠습니까만, 불법적으로 주말에도 일을 시켜먹기도 합니다. 이 불법 일꾼들을 고소하고, 다른 합법적인 일꾼들을 고용하면서 점수를 얻는 일종의 기억력 게임내지 추리 게임입니다.

하지만 어려운 추리도 필요없고 단지 자신의 차례에 고소를 하거나 고용을 하면 되므로, 20분 내외로 5명까지 즐길 수 있는 유쾌한 게임 되겟습니다.



박스가 플라스틱인게 이색적입니다. 물론 구성물도 간단합니다.
카드 66장, 큐브 15개가 전부입니다.



메뉴얼입니다. 물론 독어입니다만, 지금 보시는 점수계산 방법만 아시면 플레이에 전혀 지장이 없습니다.




카드와 큐브들 사진입니다.
큐브는 5가지색상의 큐브 각각 2개씩(변호사 역할), 검정색 큐브 5개(수사관 역할)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카드는 우선 5개의 게임 회사입니다. 플레이어가 불법일꾼과 합법적인 일꾼으로 꾸려나가게 될 회사입니다. 플레이어는 일손이 부족하다는 전제하에 기본적으로 불법 일꾼 2명을 고용하고 시작합니다. 물론 아무도 모르게 비공개로 말이죠^^ 절대 발설하시면 안됩니다.



플레이어는 인력시장 (플레이어수 +2장)에서 일꾼들을 고용하거나 고소를 하게되는데요. 이 '자영업'카드가 나오게되면, 현재 인력시장에 나와있던 플레이어들이 모두 버려집니다. 자영업하러 갔으니 더 이상 구직활동을 하지 않아도 되겠지요... 물론 실업 급여는 타 먹고 잇었겠습니다만... 그것보다는 사장님 소리 듣고 싶어서 사업을 차린것이겠지요^^


일꾼 카드의 예입니다. 일꾼은 총 20명으로 60장입니다. 20명의 일꾼이 3탕까지 뛰는 것이지요. 주간반, 야간반, 글구 법으로 금지된 주말 알바까지...
돈독 오른 사람들이지요 그런데 이 사람들 이름이 디자이너의 이름을 땄다는군요, 과연 피리드만 프리세의 괴팍함이 묻어 나오는 대목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 카드는 알란 문과, cosmic cows의 Maureen Hiron을 짬봉시켜 놓았구요


이 카드는 Dampfross의 David G. Watts 와 Wolfgang Kramer를 짬뽕시켜 놓았다 볼수 있구요

k에 가면 크니지아도 볼 수있습니다. 전 식견이 짧아서 다 알아내기가 어렵더군요 ㅎㅎ
어쨋든 계속해서 카드 소개를 하겠습니다.


이 카드는 합법적으로 "낮에 일하는" 주간반 일꾼 카드입니다.



이 카드는 합법적으로 "밤에 일하는" 야간반 일꾼 카드입니다.



이 카드중 일부가 불법으로 "주말에 일하는" 주간반 일꾼 카드입니다.

모든 주말 일꾼 전부가 불법은 아니고, 보드게임회사에 불법적으로 뒷구멍으로 고용된 주말 일꾼이 불법일꾼이 되는 것이고, 나머지 고용되지 않은 주말 일꾼들은 모두 합법적인 일꾼입니다.
가끔 주말일꾼이 불법이라 했는데, 노동시장에 나온 주말 일꾼도 불법아니냐고 물어보시는 분이 계시는데 그 일꾼은 100% 합법적인 일꾼입니다.
왜냐면 플레이어 밑에 주말에 일하는 불법 일꾼들을 제외한 주말에 일하는 모든 일꾼은 합법적인 일꾼이 되기 때문입니다.



플레이어는 게임 시작시에 자기 회사 카드 1장과, 자기 색깔 변호사 2개, 그리고 검정색 수사관 1개를 받습니다. 이것들은 모두 1회용이고요, 한번쓰면 다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나서 4-5인일 경우는 주말 일꾼 20장 중에서 불법일꾼을 2장씩 받고 위의 사진과 같이 비공개로 배치합니다.


3인플일 경우에는 위에 처럼 불법일꾼을 3장씩 받고 시작하는데, 언제든지 자신의 불법 일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만, 절대 발설해서는 안됩니다. 뭐 당연한 얘기겠지요...

게임의 진행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1. 정보획득 - 플레이어의 우측 플레이어가 자기 카드를 보고, 현재 노동시장에 합법적인 일꾼이 자기를 기준으로 해서 몇명인지 귀뜸해줍니다.
4인플시 6장이 깔려있을 텐데요, 이중 불법이 2명이면, 4명이 합법이라얘기하고, 1명이 불법이면, 5명이 불법이라고 얘기해 줍니다. 없다면, 6명이 합법이라 얘기 해줘야겠지요.
이렇게 정보를 얻은 것을 토대로 플레이어는 반드시

2. 고용하기 - 노동시장의 일꾼을 1명 고용하거나, 반대로 1명을 고소합니다. 이 액션은 반드시 해야합니다. 합법적인 일군 고용시 +1점(메녈에는 실업해소에 일조했다고 점수를 준다더군요 ㅋ), 불법적인 일군 고용시 0점(-가 없는 이유는 몸으로 때웠기 때문이라더군요...) 고소하지 않고 무보수로 일했다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3. 변호사 사용- 다른 사람이 고소한 일꾼중에 합법적인 일꾼이 있으면, 그 사람을 변호해줍니다. 무죄인 사람 변호시 +2점, 유죄인 사람 변호시 -2점


변호사 사용의 예입니다.



변호사는 게임이 끝났을 때 사진에서 처럼 그 밑의 카드를 변호하게 됩니다.
합법적인 일꾼이 고소당했던걸 변호를 해야겠지요^^

4. 언제든지 쓸 수 있는 수사관 액션
이것은 자기 차례가 아니더라도, 노동시장에 불법일꾼으로 추정되는 일꾼이 보인다면, 즉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는다면, 게임 끝날때 1점을 받겠지요. 하지만, 불법일꾼을 제대로 고소할 때 받는 3점의 유혹이 더 강할 것입니다.
하지만 합법적인 일꾼을 불법일꾼으로 고소했다면 -2점의 벌점은 감수하셔야합니다.


회사카드 옆에 놓인 합법적인 일꾼 카드입니다.
합법적인 일꾼들은 위 사진처럼 공개로 놓습니다.
모두가 확인이 가능해야지요


합법적인 일꾼 카드 옆에는 위 사진처럼 불법일꾼을 비공개로 놓습니다만, 겹쳐 놓으면 안됩니다. 변호사들이 변호해야하니까요. 그리고 고소된 일꾼들은 절대로 위치를 바꾸거나, 게임이 끝날때까지 공개되지 않습니다. 즉 고소한 사람도 이 카드는 볼 수 없습니다.
근데 몇턴 지나면 저 카드들이 어떤 카드인지 알겟더라구요 ㅋㅋ


마지막으로 점수 계산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합법 일꾼 고용 +1점, 불법일꾼 공개적으로 고용 +0점
불법 일꾼 고소 +3점, 합법일꾼 고소 -2점
불법 일꾼 변호 -2점, 합법일꾼 변호 +2점
자신의 불법일꾼 고용 -99점, 자신의 불법일꾼 고소 -99점, 자신의 불법일꾼 변호 -99점===> 이런 바보같은 플레이는 하지 말라는 뜻으로 보입니다.
자기가 고용한 불법일꾼을 공개적으로 고용하거나, 고소하거나, 변호를 하다니 좀 웃기지 않습니까? 어쨋든 이런 금지 행동이 있어서 약간 추리가 쉬워지긴합니다.

게임을 많이 해보지는 못했지만 몇번 해본 결과, 금방 불법이 누구인지 알게되더군요... 다만 좀 조용한 장소해서 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시끄럽고 복잡한 장소에서하기엔 좀 어울리지 않더군요...

그럼 자신의 불법 알바가 잡히지 않기를 바라면서, 남의 불법알바를 잡으로 출발하시죠!!!

즐거운 보드라이프 되세요:)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Gettysburg(2008)  (0) 2012.09.19
Thurn and Taxis(2006) (2007) (2008)  (0) 2012.09.19
Beelez(2005)  (0) 2012.09.19
Factory Fun (2006)  (0) 2012.09.19
Container(2007)  (0) 2012.09.19
posted by Dice(warfro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