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9. 19. 03:46 리뷰


어쩌다 보니 트룬운트탁시스를 콜렉팅(?)-슈필박스확장까지 4개갖고 콜렉팅이라니 웃기네요:)-을 하게되었습니다.

본판하고 파랑박스는 독어판인데
모든 길은 로마로 통한다만 영문판입니다.
리오그란데 마크가 약간 어색하게 다가오네요:)

오른쪽 부터 기본판 2번째 확장, 가장왼쪽이 최근 확장입니다.

매년 확장을 내놓는 것으로 봐서는 카르카손이나 티켓 증기시대 카탄 콩씨리즈등등과 어깨를 나란히 하려는 것인지도 모르겠네요.


정면 사진입니다.
마부가 내리려하고 뒤에는 교황청이 보이네요. 이 확장판의 배경이 되는 로마입니다.


옆으로 박스를 쌓아놓은 모습입니다. 별건 아니지만 뿌듯하네요 ㅎㅎ
그러나 제일위의 리오 그란데 마크가 눈에 뛰네요. 그리고 제일밑에 뚜껑포장안한 기본판도 튀고요 ㅋㅋ


박스 뒷면입니다.

박스를 개봉하니 메뉴얼이 보이네요:) 얇은 종이 한장입니다 ㅋㅋ

메뉴얼을 치우면, 손맛을 느끼게 하는 펀칭용 토큰 보드가 2장이 들어있습니다.


그 밑에 보드판과 마차 5개가 들어있습니다. (로마 확장용입니다)



보드판 아래쪽을 보면 성직자들과 교황청이 보입니다.
간단하게 부언하자면, 게임이 끝나고 여기에 도착해있는 성직자들이 플레이어별로 보너스 점수가 됩니다. 로얄터프가 생각나네요 일종의 블라인드 비딩식입니다.


마차들이 로마로 가기위해 나란히 줄을 서있네요. 이녀석들이 성직자들을 로마로 데려다 줄 녀석들입니다.

옆에서 본 마차입니다. 말과 마차 모양을 잘 표현했네요:)


교황청에 도착했을때 점수를 벌어다 주는 성직자 토큰입니다.
플레이어별로 5명을 갖고 보드판위의 5개의 공간에 배치하고나서 마차가 길을 완성할때마다 플레이어들에 의해 한칸씩 로마로 전진하다가 도착했을 때 그 마차에 탄 성직자들이 공개되고 그리고 나서, 그다음에 도착한 사람들이 그사람들을 밀어내고 그 자리를 차지하고 하는 식으로 게임이 진행됩니다.
결국 맨 마지막까지 그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성직자들만 점수를 벌어주는 식입니다. 눈치싸움이 치열합니다. 또한 성직자를 뒤집어 놓고 다시 볼수 없다는 점도 꽤 흥미로운 점입니다.


모든 길은 로마로 통한다의 구성물들입니다.

아래에 설명하는 구성물들은 또다른 확장인 영업소의 명예(?)라는 확장의 구성물들입니다. 이건 트룬운트탁시스 기본판을 아주 액티브하게 만들어주더군요 강추 때리고 싶습니다.

전체 구성물입니다.


요약 카드입니다.

토큰 1개를 낼때, 토큰 2개를 낼때, 토큰 3개를 낼때, 토큰 4개(종류별로 1개를 의미함)를 낼때의 혜택이 나타나있습니다.
서로다른 종류의 토큰 4개를 내면 집을 아무데나 놓을수 있다거나
서로다른 종류의 토큰 3개를 내면 1점을 얻는다거나
서로다른 종류의 토큰 2개를 내면 카드 1장을 받는다거나 하는 특권이있습니다. 이때문에 공무원의 도움을 청할 때 신중을 기하게 됩니다.

위에서 설명한 서로다른 종류의 토큰 3개를 내서 받는 1점짜리 승점칩입니다.

공무원 토큰들입니다.


이 토큰들을 트룬운트 탁시스 오리지날 판의 공무원 그림 밑에 올려놓습니다. 그리고 자기 차례에 자기가 도움을 받을 공무원을 선택할 때마다 1개씩 가져갑니다. 그러다가


위의 사진처럼 공무원 1명의 토큰이 다 떨어지면 그사람부터 시작해서, 토큰을 다 반납해야합니다. 반납할 때는 자기 마음대로 조합을 구성해도 됩니다.
예를 들어 설명하겠습니다.
6개의 토큰을 가진 플레이어가 아래와 같이


4명+2명 반납(집1개배치+카드1장을 받기를) 할 수도 있고


그림처럼 3명+3명 반납해서 승점 2점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필요한 방식으로 하면 됩니다.
이거 은근히 재미납니다. 눈치도 보게되고요
게다가 잘 사용하지 않는 짐차 제작자나, 엎어아저씨도 많이 사용이 되더군요. 참 잘 만들었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모든 구성물을 한데 모아봤습니다.
조금 헐렁한 느낌도 없잖아 듭니다만
박스1개에 2개의 확장이 들어있고 또 서로 다른 재미를 주는 게임이다 보니 트룬운트탁시스가 있으신분들은 또 지르시라고 하고 싶네요 ㅋㅋ
지름신에 순응하세요 ㅋㅋ

마지막은 윗박스는 벗기고 찍은 트룬3총사 옆모습니다.

즐거운 보드라이프 되세요:)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족 게임 [Hey, That's my fish! (2003)]  (0) 2012.09.21
Gettysburg(2008)  (0) 2012.09.19
Schwarzarbeit(2003)  (0) 2012.09.19
Beelez(2005)  (0) 2012.09.19
Factory Fun (2006)  (0) 2012.09.19
posted by Dice(warfrog)